‘외납세’ 개편 후폭풍 ... 연금계좌 해외ETF 세제 혜택 축소되나
2025-04-28

요즘 같이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는 어떤 투자자든 자산배분에 관한 정확한 조언을 해 줄 전문가를 원한다. 이것을 가능케 해 주는 것이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다. 본인의 투자 성향을 기반으로 전문가의 조언이 더해지면 그만큼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동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이 전하는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의 활용법과 가입 시 점검 사항 등을 일문일답식으로 재구성해 소개한다.
-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란 무엇인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라 일반 방식과 로보어드바이저(Robot Advisor) 방식이 있다. 일반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는 인공지능(AI)의 도움을 일부 받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인 투자 전문가가 직접 최종 결정을 하며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반면에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AI가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투자자에게 제공한다. 빅데이터 업무 수행이 가능한 AI 기술을 사용하므로 투자자의 위험 성향은 물론 현재 보유 자산, 투자기간 등을 고려해 초개인화 맞춤형 포트폴리오 제공이 가능하다. 주요 증권사를 비롯해 보험, 은행 등 많은 금융회사에서 두 방식의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
“투자자가 개별 금융회사에 서비스 가입 혹은 구독을 신청하면 된다. 그러면 신청한 투자자의 투자 성향과 경제 환경 변화 등에 맞춰 정기적으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준다. 최소 가입금액이 없거나 최소한의 금액이라 큰 경제적 부담은 없다. 대부분 가입 수수료도 없다. 다만, 모델 포트폴리오대로 펀드를 매매하는 과정에서 운용보수 등이 발생할 수는 있다.”
- 투자 조언은 받더라도 투자 결정은 직접 내리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좋은가.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는 전문가에게 상세한 도움은 받되, 최종 투자 결정은 스스로 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다. 금융회사로부터 자신의 연금운용에 적합한 펀드로 구성된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 받으면 그 포트폴리오대로 연금 자산을 배분할 수도 있고, 일부만 반영할 수도 있다. 조언만 받되 아예 매수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서비스 가입 신청 이용 방법에 관해 자세히 알려달라.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는 금융회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등을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다. 먼저, 포트폴리오 추천 서비스에 가입할 연금계좌를 선택한다. 이어 일반 서비스와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중 하나를 고른다. 다음으로, 자체 설문을 통해 내 투자성향을 진단한 후 제공받을 모델 포트폴리오의 유형을 선택한다. 그리고나서 투자 여부를 결정하고, 투자 후 후속 조치가 뒤따른다.”
- 연금계좌와 서비스 방법 선택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금융회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IRP, DC형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에서 모두 가입이 가능하다. 이 가운데 하나만 골라도 되고, 더 많은 연금계좌에 가입해도 상관이 없다. 일반 서비스와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가운데는 둘 중 하나만 고를 수 있다. 통상 금융회사에서 한 계좌에는 하나의 서비스만 가입 가능도록 제한을 두기 때문이다. 이어 나이와 투자 경험 및 지식, 소득 수준 등을 설문해 투자성향을 진단한다.”
- 모델 포트폴리오의 유형을 고를 때는 어디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나.
“금융회사마다 선택할 수 있는 모델 포트폴리오 유형의 구성이 다양하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위험등급에 따르는 것이다. 위험등급은 주식 등 위험자산의 비중에 따라 구분된다. 위험자산 비중이 높은 등급일수록 더 높은 기대수익을 추구하지만 그만큼 원금 손실 위험도 높다.
투자성향 진단 결과를 토대로 투자자는 본인의 투자성향 이하 등급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리스크를 어느 정도 감수하더라도 고수익을 추구하는 ‘성장형’으로 나타났다면 성장형 모델 포트폴리오는 물론 중립형, 안정형 모델 포트폴리오도 구독할 수 있다.“
- 투자 여부를 결정할 때는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나.
“모델 포트폴리오는 분산투자를 위해 대개 여러 개의 펀드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 모델 포트폴리오대로 따라 투자한다면 해당 펀드 모두를 제시된 비중에 맞게 일일이 투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버튼 하나로 계좌 내 가용 자산을 한번에 모델 포트폴리오대로 배분하는 원스톱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반면, 모델 포트폴리오를 참고 자료로 활용해 일부 펀드를 다른 펀드로 바꾼다거나 자금을 일부만 투자하고 싶다면, 본인의 목표에 맞게 일일이 직접 펀드를 매수해야 한다.”
- 모델 포트폴리오를 통해 투자를 시행한 다음에도 계속 도움을 받을 수 있나.
“투자 시행 이후에도 투자자들은 자산의 유지 관리를 위해 꾸준히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리밸런싱, 포트폴리오 교체 등 후속 조치와 관련해 금융회사에서 주기적으로 알림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으며, 투자자는 이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생업이 바쁜 투자자는 적기에 리밸런싱 또는 포트폴리오 교체를 이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때도 매매 실행을 깜빡한 가입자를 위해 아직 매매 실행을 하지 않았다는 알림 서비스가 제공되어 도움을 준다.”
- 내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줄 금융회사를 고르는 방법도 알려달라.
“크게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내게 맞는 유형을 제공하느냐를 봐야 한다. 투자성향으로 나뉘는 유형부터, 세분화된 투자전략을 고를 수 있는 유형까지 제공 방식이 다양해야 한다. 다음으로, 포트폴리오 투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느냐를 본다. 한 번 클릭으로 모든 펀드를 매수하는 원스톱 버튼, 신규모델 포트폴리오 미반영 시 알림 서비스 등이 있는지 따져본다. 마지막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내는 지 봐야 한다. 그렇지 못하다면 거래 금융회사를 바꿔야 한다.”
이의현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