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와 DC 반반 섞인 ‘혼합형’...퇴직연금 운용 큰 메릿 있을까?
2025-05-28

글로벌 분산투자부터 리밸런싱과 종목 교체까지 알아서 내 연금자산을 관리해 주고 증식해 주는 서비스가 ‘랩어카운트(wrap account)’다. 연금계좌용 랩어카운트인 개인연금랩은 현재 연금저축펀드에서만 가입 가능하다. 랩어카운트는 무엇이며, 개인연금랩은 어떤 투자자에게 적합한지, 어떻게 가입하고 어떻게 관하는 지에 관해 이동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이 알려준다.
◇ 랩어카운트란?
랩어카운트는 포장을 뜻하는 wrap과 계좌를 의미하는 account의 합성어로, 증권사나 운용사에 계좌관리를 위임하는 일임계약을 말한다. 랩어카운트에 가입하면 계좌 내 자금을 투자 전문가가 투자자 성향에 맞춰 알아서 운용해 주는 서비스다.
연금저축펀드에서 가입할 수 있는 랩어카운트가 개인연금랩이다. 2022년 6월에 처음 선 보인 이후 현재 총 5개 증권사에서 관련 상품을 선보였다. 서비스 도입 2년도 안된 올해 2월에 이미 잔고가 2200억원을 넘어서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개인연금랩은 특히 일반 랩어카운트와 비교해 가입 수수료가 없고 중도해지도 비교적 자유롭다. 최소가입금액 부담도 덜하며 펀드로만 운용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담보된다. 올해 안으로 IRP에서도 가입 가능한 로보어드바이저 랩어카운트도 출시될 전망이다.
◇ 개인연금랩은 어떤 투자자에게 어울릴까
연금저축 운용을 완전히 일임하되 실시간으로 운용 현황을 점검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딱이다. 개인연금랩은 가입 이후 투자자가 연금관리에 직접 관여할 여지가 거의 없이, 원하는 유형의 랩을 골라 가입하는 것으로 사실상 끝이다. 포트폴리오 구축부터 리밸런싱까지 알아서 해 준다. 투자자가 해야 할 의사결정은 추가 입금 또는 해지, 유형 변경 정도다.
그러면서도 투자자에게 포트폴리오 정보가 공개된다. 개인연금랩에 가입한 연금저축펀드계좌를 살펴보면 포트폴리오 내 펀드 규모와 각각의 수익률을 알 수 있다. 정기적으로 이메일이나 문자 등 투자자가 원하는 수단으로 투자일임보고서를 제공해 준다. 리밸런싱 내역과 포트폴리오 정보, 사후관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개인연금랩 가입은 어떻게?
개인연금랩에 가입하려면 먼저 연금저축펀드를 현금화해 놓아야 한다. 하나의 연금저축펀드계좌에서 개인연금랩과 다른 상품에 동시 투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다른 상품을 운용 중이라면 모두 매도하거나 새로 연금저축펀드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개인연금랩 신청은 온라인에서 불가능하다. 직접 상담 직원의 설명을 듣고 가입이 가능하다. 모바일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할 경우에도 20분 정도의 화상 상담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때 투자성향 진단이 이뤄진다. 이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투자유형을 선택한다.
개인연금랩은 대부분 주식 등 위험자산 비중을 기준으로 투자유형을 나눈다. 위험 성향 진단 결과를 기준으로 그 이하 위험등급의 유형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렇게 자신의 투자성향 및 목표에 맞는 유형을 선택해 가입이 승인되면, 빠르면 당일부터 해당 연금저축펀드가 개인연금랩으로 운용된다. 투자 성향은 대체로 성장형, 성장추구형 성장형, 성장추구형, 위험중립형 등을 분류된다.
추가 입금, 유형 변경, 해지 등 후속 관리도 이뤄진다. 꾸준히 적립식으로 개인연금랩을 운용하고 싶다면 해당 연금저축펀드에 자동이체를 설정해 놓으면 된다. 자금이 적립될 때마다 자동으로 개인연금랩으로 운용된다. 해지는 원할 때 언제든 가능하다. 유형 변경도 자유롭다. 원한다면 본인 또는 시장 상황을 판단해 선제적으로 위험등급이 더 높은 또는 더 낮은 유형으로 변경할 수 있다.
◇ 로보어드바이저, 올해 랩어카운트로도 속속 출시
최근에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한 프로그램으로 투자결정 및 자산배분을 하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했다. 아직은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자문형 서비스에 한정되어 있지만, 앞으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랩어카운트)가 시범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2024년 말 현재 9개 증권사 포함 모두 17개 금융회사가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랩 개발을 신청해, 올해 4월부터 일부 금융회사를 시작으로 로보어드바이저 랩어카운트가 속속 출시될 전망이다.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연금 자산을 운용하는 서비스로, 해당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연금 자산을 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다만, 올해 출시되는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랩은 시범적으로 시행되는 것이라, IRP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 연간 납입 한도도 있어 다소 제한적인 상황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랩 출시에 맞춰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이 부분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랩은 연금저축펀드용으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의현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