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향 100세 지원책] 제주도 24일 ‘도민행복 일자리박람회’ 개최 등

이의현 기자 2025-09-19 10:09:36

◇ 제주도, 24일 도민행복 일자리박람회 개최
 
제주도가 9월 24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제주 한라체육관에서 ‘기회가 열리는 제주, 미래가 열리는 박람회’를 주제로 ‘2025 도민행복 일자리박람회’를 연다. 이번 박람회에는 호텔, 관광, 서비스, 항공서비스, 의약품 제조업, 도소매업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참여해 300여 명의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년은 물론 중장년과 노인, 여성,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일자리 지원 제도를 소개하는 시간도 갖고, 업종별 직무컨설팅도 이어진다. 기업별 부스에서는 구인 기업 인사담당자와 구직자 간 1대 1 현장 면접이 진행된다. 고용노동부와 함께 참여형 정책 홍보부스인 ‘잡스토리24’도 운영해 구직자들이 취업에 도움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보다 쉽게 전해준다.

◇ 부산시, 대학 유휴부지에 장년층 위한 복합단지 ‘하하캠퍼스’ 조성

 하하 캠퍼스 조감도.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최근 부산가톨릭대학교, 한국사학진흥재단, 금정구와 ‘하하(HAHA) 캠퍼스’ 조성 업무협약을 맺었다. 장년층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목적으로 대학 유휴시설을 활용해 조성하는 복합단지다. 하하(HAHA)는 행복하고 건강하게 나이 들기(Happy Aging Healthy Aging)의 줄임말이다. 

부산시가 사업의 전반적인 추진을 맡고, 부산가톨릭대학교는 학교시설의 무상 제공, 한국사학진흥재단은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제도적 지원을 담당한다. 금정구는 캠퍼스 내 국민체육센터 건립 역할을 맡는다. 이에 따라 가톨릭대학교 신학 교정 6만 3515㎡ 부지에 50∼60대를 위한 문화·여가, 건강·체육, 교육, 일자리, 주거, 실버산업 등이 집약된 시니어 복합단지가 조성된다.

◇ 전주시, 31개 기업과 ‘여성친화 일촌기업 협약’ 체결

 여성친화 일촌기업 협약식 모습. 사진=전주시

전북 전주시가 지난 18일 전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여성 인력 채용 및 좋은 일터 만들기에 앞장 선 31개 기업과 ‘여성친화 일촌기업 협약식’을 가졌다. 이들 기업과 기관은 여성친화적 기업문화 확산, 경력단절 예방·여성인재 채용 확대,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확립, 고용안정 및 직장 내 성평등 문화 정착 등을 적극 실천하기로 다짐했다.

시는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280여개 업체와 여성친화 일촌기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업에는 여성새일인턴 우선 지원과 여성근로자 전용시설 환경개선 사업 참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전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역사회와 기업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고용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네트워크를 확대해 여성친화적 고용 문화 확산과 지역사회 균형 발전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다.

◇ 광명시, ‘자원봉사자 유공자단’ 신규 조성

 사진=광명시

경기 광명시가 자원봉사자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광명시립메모리얼파크 313호 실에 전국 최초로 ‘자원봉사자 유공자단’을 조성해 지난 18일 현판식을 가졌다. 시 장사시설의 설치 및 운영 조례 개정에 따라 지난 7월 새롭게 마련된 공간으로, 평생 지역사회와 이웃을 위해 헌신한 자원봉사자의 공로를 기리기 위한 시설이다.

시는 1만 5000시간 이상 봉사한 자원봉사자가 심의를 통해 ‘자원봉사 유공자’로 지정되면 유공자단 안치 우선 배정, 추모헌화 의식 등 예우를 받도록 예우할 방침이다. 시는 이날 현판식을 계기로 자원봉사자 공로 홍보, 자원봉사자 할인 가맹점 운영, 우수 자원봉사자 표창 등 다양한 예우 정책을 이어갈 예정이다.

◇ 광주시, ‘추석맞이 효도패키지 이벤트’ 전개



광주시가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사랑기부로 ‘부모님 스마트 안부 확인 서비스’를 신청하면 답례품을 추가로 제공하는 ‘추석맞이 효도패키지 이벤트’를 오는 10월 12일까지 진행한다. ‘추석맞이 효도패키지’는 광주시의 지정 기부 사업 중 ‘부모님 스마트 안부 확인 서비스’에 10만 원 이상 기부하고, 답례품으로 ‘생활형 돌봄서비스’를 선택하면 자동 응모된다.

기부자는 생활형 돌봄서비스로 냉장고 정리(1가정 최대 1대), 화장실 정리(1가정 최대 2곳)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광주시에 거주하는 부모님이나 친지의 주거지에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선착순 100명에게는 3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답례품이 추가로 제공된다. 답례품은 빛고을 1호 세트, 프리미엄 수제 떡갈비, 돼지갈비 묵은지찜 밀키트 중 하나이며 10월 17일까지 배송된다.

◇ 강원도, 고령자·임신부·어린이 독감 무료 접종 실시

강원특별자치도가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어린이와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내년 4월 30일까지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생후 6개월 이상 9세 미만 어린이 2회 접종 대상자는 오는 22일, 1회 접종 대상자인 생후 6개월 이상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는 29일부터 접종이 시작된다.

어르신의 경우 75세 이상은 다음 달 15일부터 예방접종이 시작되며 70∼74세는 10월 20일, 65∼69세는 10월 2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백신을 동시 접종할 수 있다. 접종 대상자는 신분증 등을 지참해 가까운 보건소와 위탁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된다.

이의현 박성훈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